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BIPA

홍보마당

진흥원의 뉴스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해드립니다.

보도자료

제목 등록일 첨부파일 내용을 보여주는 상세보기
빅데이터 분석 컨설팅 지원으로 기업 경쟁력 강화 2020-12-29
[보도자료] 20201229_빅데이터 분석 컨설팅 지원으로 기업 경쟁력 강화.hwp [보도자료] 20201229_빅데이터 분석 컨설팅 지원으로 기업 경쟁력 강화.hwp 다운로드 이미지

“데이터의 전환, 지역기업들의 새로운 미래”
빅데이터 분석 컨설팅 지원으로 기업 경쟁력 강화

 

- ‘2020년 중소기업 빅데이터 분석·활용 지원사업’ 분석 결과 발표
- 25개 중소기업에 데이터 전문기업을 연계해 빅데이터 분석 및 컨설팅 제공
- 부산 기업의 빅데이터 분석 및 활용 결과 공유를 통한 지역 데이터 활용 활성화 및 비즈니스 모델 전환 등 새로운 패러다임 도입 기대

 

코로나19로 인해 대내외적으로 힘든 현 상황 속에서 ‘데이터 기반 기업’으로 전환을 통해 돌파구를 마련하는 지역 기업들이 있다.

 

부산시(시장 권한대행 변성완)와 (재)부산정보산업진흥원은 올해 국비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추진한 ‘중소기업 빅데이터 활용·지원 사업’을 완료하고, 부산 중소기업 25개사의 데이터 분석내용, 활용방안 등에 대한 주요 성과를 발표했다.

 

○ ‘중소기업 빅데이터 활용·지원 사업’은 비용 부담과 전문성 부족 등으로 데이터 활용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에 빅데이터 전문기업을 연계한 빅데이터 분석 컨설팅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사업이다.

 

▲천연강모래로 B2C 시장에 진출하는 ㈜에코샌드에서는 제품 구매 고객 데이터 분석을 통해 신제품 출시 및 물류센터 최적지를 선정하였으며, 직전 3개년도 평균 대비 매출액 60% 상승을 예상하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또 다른 기업으로 ▲실내스포츠용품 기업 ㈜학산에서는 해외 경쟁사 데이터 분석을 통해 차별화 전략을 수립했으며, 이를 통해 중국 스포츠용품 유통업체(Younger社)와의 MOU를 체결하여 해외 시장 진출에 발을 디뎠다.

 

이 외에도 ▲이벤트 매칭률 영향요인 파악을 통한 ㈜이벤트커넥터의 서비스 개선안 수립 ▲㈜프리젠트의 부정 리뷰 분석을 통한 신제품 라인 확장 ▲㈜태정이엔지의 데이터분석 시스템 구축 등에 필요한 기업별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해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했다.

 

본 사업에 참여한 수요기업에서는 데이터의 체계적인 관리 중요성과 분석효과를 체감하는 좋은 기회로 앞으로 더 다양한 빅데이터 사업을 지원해주길 희망한다고 하였다.

 

한편,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은 ‘2020년 부산 중소기업 빅데이터 분석·활용 지원사업’ 성과보고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했으며, 성과보고회 영상은 부산정보산업진흥원 유튜브 채널(https://bipa2020.creatorlink.net/)에서 시청가능하다. 수요기업 25개사의 데이터 분석·활용 사례집은 부산정보산업진흥원 홈페이지(https://busanit.or.kr) 공지사항에서도 열람 가능하다.

 

한편, (재)부산정보산업진흥원은 4차 산업혁명과 콘텐츠의 미래를 주도하는 IT·CT산업 선도기관으로써 지역내 IT·CT 산업 정책, 기술혁신 및 전문인력 양성 등 다양한 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끝>

자료관리담당부서, 전화번호로 구성된 페이지 자료관리 담당정보
자료관리담당부서 소통경영단 전화번호 051-731-66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