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BIPA

홍보마당

진흥원의 뉴스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해드립니다.

보도자료

제목 등록일 첨부파일 내용을 보여주는 상세보기
부산정보산업진흥원, 빅데이터 기반 지역기업 혁신 성장 전방위 지원 2021-08-06
[보도자료] 부산정보산업진흥원, 빅데이터 기반 지역기업 혁신 성장 전방위 지원_210806 오전 배포.hwp [보도자료] 부산정보산업진흥원, 빅데이터 기반 지역기업 혁신 성장 전방위 지원_210806 오전 배포.hwp 다운로드 이미지


부산정보산업진흥원, 지역 산업의 데이터 전환 추진


 


- 빅데이터 기반 지역기업 혁신 성장 전방위 지원 -



 


지역 산업의 데이터 혁신 성장을 위한 지원이 한층 급물살을 타고 있다.
 
# 부산 지역 기업 ㈜에코샌드는 제품 판매 데이터 및 고객 데이터 분석을 통해 신제품 개발 및 수도권 물류 창고 최적지 선정 등의 성과를 냈으며, ㈜학산은 해외시장 소셜데이터 분석을 통해 중국 유통업체와 MOU를 체결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부산시(시장 박형준)와 부산정보산업진흥원(원장 이인숙)은 최근 발표된 ‘한국판 뉴딜 2.0(‘21.7)‘을 비롯하여 ‘데이터 산업 활성화 전략(‘18.6)‘, ‘인공지능 국가전략(‘19.12)‘, ‘한국판뉴딜 종합계획(‘20.7)‘ 등 정부 정책과 연결되는 빅데이터 관련 사업 추진을 통해 지역 기업들의 데이터 전환 지원에 힘을 쓰고 있다. 
 
올해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은 ’중소기업 빅데이터 분석·활용 지원사업‘,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사업‘, ’데이터 바우처 지원사업‘ 등 올해 총 사업비 30억원 규모, 5개의 빅데이터 관련 사업을 통해 지역 기업, 예비창업자 등을 대상으로 △전문가 컨설팅, △데이터 구매·가공 서비스 등 데이터 혁신 지원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빅데이터 수요기업 발굴, 분석‧활용 지원
부산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중소기업 빅데이터 분석·활용 지원사업’에 2년 연속(’20~’21) 선정되어, 2년 간 수도권을 제외한 지역 중에서 가장 많은 데이터 수요기업 50개사를 신규 발굴하여, 데이터 활용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빅데이터 구매‧가공과 빅데이터 분석‧활용을 지원했다.특히 올해 7월부터는 지역 기업들의 데이터 전환 지원 확대를 위하여‘빅데이터 수요·공급 기업 발굴 사업’을 신설해 상시 운영한다.
 
오는 9월 30일까지 두 달간 1차 모집되는 이 사업은 단발성 지원이 아닌 2주 단위로 기업 선정 및 전문가 컨설팅을 상시적으로 진행한다. 수요기업 발굴을 통해서 데이터에 대한 니즈를 구체화하여 2022년도의 다양한 국책 사업에 선정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 빅데이터 생산, 가공하여 무료 개방 공유
부산시는 빅데이터 개방, 공유에도 힘을 쓰고 있다.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은 문화․관광 분야의 데이터를 생산․가공하여 무료로 개방․공유하는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사업’을 2019년부터 3년간 수행하고 있다. 2019년도부터 2020년도까지 2년간 개방된 데이터는 모두 117종으로 문화빅데이터포털(Market C)에서 누구나 무료로 사용 가능하며, ‘21년에는 10종을 추가 생산할 계획이다.
 
◇ 데이터 구매 및 가공 서비스 제공
아울러,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은 올해 3년째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KDATA)과 협력하여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의 수행기관으로 참여하고 있다. 데이터 및 인공지능(AI)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서비스·제품 창출이 필요한 중소기업과 예비창업자에게 바우처 형식의 데이터 구매·가공 서비스를 제공한다. 3년간 부산 기업 총 251개사가 선정됐다.
 
뿐만 아니라, 진흥원은 지역 기업의 선정률을 높이고자 ‘2021년 데이터 컨설팅 지원사업’을 자체적으로 추진했고 참여 기업들에게 사업 기획, 산출물 작성 가이드 등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했다. 이 결과로 컨설팅을 수혜 받은 17개사가 ‘2021년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 기업으로 최종 선정됐다.
 
부산정보산업진흥원 이인숙 원장은 “진흥원은 지역 내외의 다양한 협력기관과의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서 빅데이터 생태계 조성과 확산을 위해 노력 중이다.”며, “최근에는 부울경 지역 19개 기관과 다자간 협약(MOU)을 통해 부울경 보건의료 빅데이터 클러스터 구축에도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끝>

자료관리담당부서, 전화번호로 구성된 페이지 자료관리 담당정보
자료관리담당부서 경영혁신부 전화번호 051-731-66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