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BIPA

홍보마당

진흥원의 뉴스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해드립니다.

보도자료

제목 등록일 첨부파일 내용을 보여주는 상세보기
제8회 대한민국 SW융합 해커톤 대회 부산지역 참가팀 전원 수상 쾌거 2021-11-02
[보도자료] 제8회 대한민국 SW융합 해커톤 대회 부산지역 참가팀 전원 수상 쾌거_211102 배포.hwp [보도자료] 제8회 대한민국 SW융합 해커톤 대회 부산지역 참가팀 전원 수상 쾌거_211102 배포.hwp 다운로드 이미지

8회 대한민국 SW융합 해커톤 대회 부산지역 참가팀 전원 수상 쾌거

 

 

- ‘SW융합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뉴딜 선도를 주제로 비대면 기반 온라인 대회 개최

- 전국 11개 지역 31개팀 123명 열띤 경쟁

- 부산지역 3개팀 참가 전원 수상 쾌거
자유과제 대상(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 “한망(부산대)”,
자유과제 우수상(정보통신산업진흥원장상) “Ormr(부산대)”,
지정과제2 우수상(부산광역시장상) “퓨마스앤화이트컴(부산대)“팀 수상

 

8회 대한민국 SW융합 해커톤 대회가 전국 11개 지역 31개팀, 123명이 참가한 가운데 1029일부터 31일까지 비대면기반 온라인으로 개최되었으며, 부산지역 3개팀 참가 전원이 수상했다.

 

해킹(hacking)과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인 해커톤은 42.195시간 동안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프로그래밍을 통해 프로토타입의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대회다.

 

‘SW융합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뉴딜 선도를 주제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주최하고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을 포함한 9개 지역 SW융합클러스터, 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 등 11개 기관이 주관하며, 중소벤처기업부부산광역시를 포함 11개 광역자치단체가 후원하는 전국 최대 규모 해커톤 대회이다.

 

온라인 비대면 대회로 열린 이번 대회는 지역별 예선을 거쳐 선정된 전국 SW개발자, 예비창업자, 학생 등 31개팀 123명이 11개 지역 행사장에서 온라인 생중계를 통한 비대면 방식으로 대회에 참가해 열띤 경쟁을 펼쳤다.

 

무박 3일의 대장정을 거쳐 31일 진행된 시상식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이 수여되는 자유과제 대상은 부산에서 참가한 한망(부산대)”팀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한망팀은 블록체인 기반 맞춤형 전력거래 플랫폼 블로캡을 개발하여 호평을 받았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이 수여되는 지정과제1 대상은 경남에서 참가한 라이브,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이 수여되는 지정과제2 대상은 경남에서 참가한 “s3”팀이 수상했다. 대상을 수상한 각 팀에게는 상금 500만원이 수여됐다.

 

지정과제별 광역지방자치단제장상 및 정보통신산업진흥원장상이 수여되는 우수상의 경우 총 12개팀이 수상했다. 자유과제는 부산에서 참가한 “Ormr(부산대)”팀 등 총 4개팀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Ormr”팀은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한 문제 제공 플랫폼 집현전을 개발하여 호평을 받았다.

 

지정과제 2개 분야는 부산에서 참가한 퓨마스앤화이트컴(부산대)”팀 등 총 8개팀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퓨마스앤화이트컴팀은 머신러닝을 이용한 스마트 IoT 청각장애인 육아도우미를 개발하여 호평을 받았다. 우수상을 수상한 각 팀에게는 상금 300만원이 수여됐다.

 

올해 시상식은 최근 주목받고 있는 분야인 메타버스 기술을 활용해 눈길을 끌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중소벤처기업부장관, 광역지방자치단체장 및 참가팀의 아바타들이 가상공간에 구축된 시상식장에서 기념행사를 가졌다.

 

부산정보산업진흥원 관계자는 전국 최대 규모 해커톤 대회에 참가한 모든 팀들이 무박3일간 일정을 완주하여 자랑스럽고, 특히 부산지역 참가팀 전원이 수상하게 되어 정말 기쁘다, “일상생활에서 적용 가능한 참신한 아이템들이 실제 구현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디지털 뉴딜선도를 위한 SW융합클러스터 2.0 사업에도 만전을 기하겠다.” 고 말했다. <>

자료관리담당부서, 전화번호로 구성된 페이지 자료관리 담당정보
자료관리담당부서 경영혁신부 전화번호 051-731-66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