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BIPA

홍보마당

진흥원의 뉴스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해드립니다.

보도자료

제목 등록일 첨부파일 내용을 보여주는 상세보기
부산시, 데이터 활용 우수기업 3개사 선정 2021-12-14
[보도자료] 부산시, 데이터 활용 우수기업 3개사 선정_211214 오전 배포.hwp [보도자료] 부산시, 데이터 활용 우수기업 3개사 선정_211214 오전 배포.hwp 다운로드 이미지

지역 중소기업, 빅데이터 활용으로 새 성장동력 갖는다 -

부산시, 데이터 활용 우수기업 3개사 선정

 

- 12.1 부산정보산업진흥원 데이터 활용 우수기업 선발대회 개최

- 성창사’(최우수상), ‘케이드론협동조합’(우수상), ‘뽀너스’(우수상) 선정, 부산시장상 수여

- 빅데이터 컨설팅 통한 부산 지역기업의 경쟁력 강화 기대

 

부산광역시(시장 박형준)와 부산정보산업진흥원(원장 정문섭)‘2021년 중소기업 빅데이터 분석·활용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데이터 활용 우수기업 선발대회를 개최하여 부산지역 우수기업 3개사를 선정, 부산광역시장상을 시상하였다고 밝혔다.

 

데이터 활용 우수기업 선발대회는 지원기업 30개사를 대상으로 열렸으며, 부산지역 중소기업의 데이터 활용을 통해 차세대 성장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마련됐다. 열띤 경연 결과 최우수상으로 ‘()성창사’, 우수상으로 케이드론 협동조합뽀너스가 선정되었다.

 

이번 대회는 비즈니스 이슈에 적합한 분석 결과 도출 여부와 함께, 매출발생, 비용절감 등 직접적인 성과 창출 수준과 부산 지역 내 기여도 및 사회적 책임 수준은 어느 정도인지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부산의 제조 강소기업인 ‘()성창사(대표 박장용)’는 냉장고, 세탁기 등 가전제품의 혈관에 해당하는 와이어링 하네스를 제조하여 국내 대기업에 납품하는 강소기업이다. 성창사는 이번 지원사업을 통해 와이어링 하네스공정의 샘플링 검사 데이터 분석과 핵심설비의 불량률을 분석하였고, 생산량 월 20% 증가, 고객유출불량률 0ppm 달성, 공정불량률 월 47.9% 감소, 불량비용 연 6,700만원의 절감 효과를 거두었다.

 

드론 콘텐츠 개발 및 산림 항공 방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과기부 산하 과학기술인 협동조합 케이드론 협동조합(대표 김영일)’은 드론으로 넓은 대지를 촬영하여 소나무 재선충병을 선별하는 육안 작업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어 드론사진을 기반으로 딥러닝 기반의 AI모델을 개발하였다. 기존 작업시간을 3인 기준 3일에서 1시간 이내로 줄여, 작업 효율성이 비교 불가능할 정도로 향상되었다. 향후 AI모델을 꾸준히 학습시켜 정확도를 향상시킬 예정이다.

 

간호화 및 간호관련 제품을 제조, 유통하는 부산 업체인 뽀너스(임태현, 김소진 공동대표)’는 이번 지원사업을 통해 제품 판매데이터를 분석하여 고객군별 구매특성을 분석하고, 판매 물품별 연관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고객군을 세분화하고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였고, 신규 세트 상품을 기획하였다. 향후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이 1.6배 증가하고 고객 이탈율을 전년 동기 대비 6.9% 감소할 수 있었다.

 

정문섭 부산정보산업진흥원 원장은 기업별 맞춤형 전략 수립을 통해 기업에게 자사의 비즈니스 이슈 및 개선사항을 파악하여 데이터 활용 역량을 한층 강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본 지원사업의 빅데이터 컨설팅을 통해 부산 지역기업의 경쟁력이 높아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2021년 중소기업 빅데이터 분석·활용 지원사업은 빅데이터 분석활용에 어려움을 겪는 지역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을 보유한 데이터 전문기업을 매칭하여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주관하고 부산광역시가 지원하며, 2020년부터 2년간 부산정보산업진흥원에서 수행하고 있다. <>

자료관리담당부서, 전화번호로 구성된 페이지 자료관리 담당정보
자료관리담당부서 소통경영단 전화번호 051-731-66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