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BIPA

알림마당

진흥원에서 추진하는 사업공고입니다.

사업공고

제목 등록일 첨부파일 내용을 보여주는 상세보기
[중요/부산음악창작소] 음반제작지원사업 공고 관련 변경 공지 및 FAQ 업데이트 2019-04-03

아래 공지되었던 부산 음악창작소 2019년도 음반제작 지원사업과 관련하여 변경 공지 및 주요 FAQ를 안내드리오니 반드시 확인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정규/EP 트랙 공고 바로가기 >> https://bit.ly/2ucjzdO
싱글 트랙 공고 바로가기 >> https://bit.ly/2W1bbK5
컴필레이션 트랙 공고 바로가기 >> https://bit.ly/2T70ELF
2단계 지원 공고 바로가기>> https://bit.ly/2HxGDvD
⠀⠀⠀⠀⠀⠀⠀⠀⠀⠀⠀⠀⠀⠀⠀⠀⠀
**공식홈페이지 : https://www.musiclabbusan.com

 

[실연/PT 일정 변경]
- 4. 20. (토) : 정규/EP 실연평가
- 4. 21. (일) : 싱글 실연평가, 2단계지원 PT평가
- 음원/서류평가 통과 후 충분히 준비할 수 있으시도록 일정을 변경합니다.

 

[FAQ #2 / 2019. 4. 3. 업데이트]
 

1. 실연평가는 1곡으로 진행합니다. 통상 15분 진행하고, 세팅 5분, 연주 5분, 질의응답 5분 정도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2. 실연 준비하실때 예비곡을 1곡 이상 준비해주세요. 평가위원이 추가곡 연주를 요청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3. MR을 사용하시는 경우 웨이브 파일로 주시면 됩니다. 플레이는 저희 담당자가 진행해드리고, 음향 밸런스 조정은 리허설 시간 내에 가능합니다.
 

4. 2단계지원의 경우 레이블/에이전시가 있는 경우 대표자가 발표 가능합니다. (단, 서류에 발표하실 분이 대표자로 기재되어 있어야 합니다) 다만 신청한 뮤지션과 소속 관계가 없는 분이 발표할 수 없습니다.
 

5. 싱글 트랙 실연평가 시 자작곡이 없으신 경우는 커버곡을 연주하시면 됩니다.
 

6. 금년도에도 싱글 트랙 실연평가 시 연주 후 팀 소개, 방향에 대한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하고 질의응답으로 이어집니다.
 

7. 싱글 트랙의 경우 서류 제출 시 영상을 제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다만 싱글 트랙에서 영상을 받는 이유는 자작곡 음원이 없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실연 능력 자체를 중시하기 때문입니다. 영상에 음원을 별도 더빙하는 경우 평가위원에 따라 실연 능력에 대한 의문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평가위원 개인 고유의 평가 기준에 대해서는 저희 부산음악창작소가 일체 관여하지 않고, 기본적인 가이드라인만 제시합니다)

 

[FAQ #1 / 2019. 3. 16. 업데이트]
 

1. 팀 수는 최종 확정이 아닙니다. 추후 금년도 예산 확정 후 조정될 수 있습니다.
 

2. 2017년 이전 음반제작 지원사업을 받은 팀은 모든 트랙에 접수 가능합니다.
 

3. 2018년 음반제작 지원사업을 받은 팀은 다음과 같이 지원할 수 있습니다.
- 2018 정규 : 2단계 지원에 참여 가능
- 2018 EP : 정규, 2단계 지원에 참여 가능
- 2018 싱글 : 정규, EP, 2단계 지원에 참여 가능
- 2018 컴필레이션 : 컴필레이션만 받은 경우 트랙 무관 참여 가능
 

4. 전년도와 달라지는 점
1) 정규/EP를 따로 선발하지 않고, 통합해서 선발합니다. (단, 지원할 때 정규/EP 중 택1)
2) 컴필레이션 예산 증액 (200->300)됩니다. (단, 신인팀 또는 해외팀 참여 필수)
3) 2단계지원 신설 : 음반을 발매하셨던 분들 중에서 2019년 프로모션 또는 신규음반 제작비 등으로 500만원 내에서 자유롭게 활용 가능합니다. (평가 시 예산의 타당성과 2단계지원을 통해 2019년 활동에 시너지가 날 수 있을지 하는 부분을 중점적으로 검토할 예정입니다)
4) 평가방식이 더욱 공정하고 타당해집니다. 실연평가 시 결선(2차)평가제를 도입하고, 평가위원들의 배점기준 편차로 인한 영향을 줄이기 위해 한국대중음악상 방식의 배점체계를 여건에 맞게 수정해 적용했습니다.
5) 전년 대비 선정된 각 팀에게 지원되는 예산이 늘어날 예정입니다. 제작지원비 증액, 영상제작비(뮤비/라이브영상 중 택1) 증액 등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5. 기타
- 정규/EP/싱글 트랙과 2단계 지원은 동시에 신청 가능합니다. (단, 양 쪽 모두 선정되면 택1)
- 2018년에 정규/EP/싱글에 참여하셨던 모든 분들(컴필레이션만 참여하신분은 제외)은 팀/개인 여부에 관계없이 싱글에는 참여할 수 없습니다. 음반 발매시점 기준이고, 발매전탈퇴/세션/임시멤버는 싱글 신청 가능합니다. 이 부분은 더 다양한 분들이 싱글을 통해 데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인디씬 생태계에 긍정적이라고 보기 때문입니다.
 

6. 참여 요건 관련
- 부산 활동 증빙 중 음반제작은 실제 디지털 또는 정식 피지컬로 발매된 음반만 활동 요건으로 인정합니다.
- 부산 내에서 홈레코딩으로 발매한 음반도 활동 요건으로 인정합니다.
- 모든 곡은 구성이 완성된 형태로 제출되어야 합니다. (추후 편곡 가능, 데모 제출 가능)
- 버스킹은 장소, 날짜 증빙 가능한 경우 활동 요건으로 인정합니다.
- 하루에 여러번 공연한 경우 모두 활동 요건으로 인정합니다.
- 결혼식 축가 등은 일반대중 대상 공연이 아니므로 활동 요건으로 불인정합니다.
- 지원하는 팀 기준이 아니라, 멤버 개인 기준으로, 50% 이상의 팀원이 5회 이상 부산에서 활동 및 거주/제적/재직한 경우 지원할 수 있습니다.


자료관리담당부서, 전화번호로 구성된 페이지 자료관리 담당정보
자료관리담당부서 소통경영단 전화번호 051-731-66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