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BIPA

자료실

IT·CT 관련 최신 통계정책 자료입니다.

통계/정책 자료

제목 등록일 첨부파일 내용을 보여주는 상세보기
아르헨티나 보안장비 시장 2005-03-28
아르헨티나 보안장비 시장.pdf 아르헨티나 보안장비 시장.pdf 다운로드 이미지
◈ 아르헨티나 보안장비 시장


가. 시장현황
아르헨티나의 보안장비 시장은 2001년부터 급성장을 보이기 시작해 현재까지도 성장하고 있는 추세다.

보안장비의 가장 많은 수요를 불러일으킨 분야는 생산업 분야이다. 제약연구회사를 중심으로, 금융권, 전자상거래 서비스 업체들을 중심으로 네트워킹 장비 및 DVR을 포함한 보안장비 시장이 확대되었다.



네트워크 보안장비

네트워크 보안에 가장 많은 투자를 하는 분야는 주로 대형 기업이며, 중소 기업들의 네트워크 보안 투자 비용은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다. 이 투자비용은 현재 사용되고 있는 보안장비의 업그레이드가 주 목표이지만, 아르헨티나의 IT 보안 시장은 세계시장에 비해 많이 뒤떨어져 있는 편이다.

당관에서 접촉한 IT 전문가에 의하면 아르헨티나의 네트워크 보안 수준은 이제 Firewall 을 넘어서 IDS (Intruder Detection System) 로 가고 있는 실정이라고 한다. 하지만 아직 시작 단계라, 전문가를 제외한 일반인들에게는 잘 알려지지 않았다고 한다. 세계적인 추세는 침입탐지 시스템인 IDS 보다 한단계 앞선 침입방지 시스템 (IPS, Intruder Prevention System) 개발쪽으로 기울고 있으나 아르헨티나는 이제 아르헨 시장에 맞는 IDS 를 개발중이라고 한다.

아르헨티나에서 가장 많은 공격을 받는 운영체제는 시장의 80%를 장악하고 있는 Microsoft Windows 기반이며, 그 뒤를 이어 Linux, OS/2 등이 있다.

현지의 Mercado 지에 의하면 기본적인 백신과 방화벽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중 Symantec사의 Norton Antivirus 가 동 시장의 49%를 점유하고 있고, 그 뒤를 이어 McAfee (20%), Sophos (19%), Panda (5%) 등이 있다.

최근 Wireless networking 사용자가 폭증하면서 보안관련 프로그램 수요도 대폭 늘 것으로 보인다.

중남미 주요 방송통신 전문업체인 Impsat 사의 관계자에 의하면, 아르헨티나의 네트워크 보안 산업이 세계 흐름에 뒤쳐지는 이유는 업체들의 투자액에 비례한다고 한다. 세계의 주요 업체들은 평균적으로 IT 관련 예산의 5.5% 정도를 보안 시스템 도입에 투자하는데 아르헨티나 업체들은 2%정도밖에 못 미친다고 한다. 아르헨티나에서 인터넷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버들은 하루에 7만건 정도의 공격을 받으며, 네트워크상의 문제점 중 80% 정도가 사내 네트워크 상의 문제인 것으로 나타났다.

아르헨티나 업체들이 신규 보안 시스템 도입 또는 업그레이드에 적극적이지 못한 이유는 아르헨티나가 평가절하를 겪으면서 달러화의 가치가 상대적으로 높아졌는데, 업체들이 보안 시스템을 도입할 때 달러화로 지불해야 하는 부담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아르헨티나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들이 보안 프로그램을 개발해내는 속도가 세계의 추세에 못 미치고 있어, 동 소프트웨어 소비 업체에서는 어쩔 수 없이 업그레이드 속도도 늦어질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여기에 스페인어가 아닌 영어, 또는 기타 언어의 프로그램 사용을 회피하는 아르헨티나 업체들의 특성도 현대화의 뒤쳐짐에 한 몫 하고 있다.



DVR (Digital Video Recorder)

아르헨티나 전자보안장비 시장에서 DVR 이 등장하기 시작하면서 기존의 아날로그 방식의 CCTV 녹화 장비 시장을 점식해 나가고 있다. 신규 DVR 시스템 설치시 비용이 높기는 하나 유지비가 아날로그 방식보다 훨씬 저렴하고 이용 방법도 간편해 업체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아르헨티나의 DVR 사용자들은 주로 자금력이 있는 중, 대 규모 업체들이다.

아르헨티나 전자보안협회(CASEL)에 의하면 DVR 시장이 더욱더 성장하기 위해서는 이미 설치되어 있는 아날로그 방식의 녹음기와 병행 또는 대신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호환성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Multiplexer 를 사용해 다수의 카메라를 한 개의 모니터로 감시하는 경우, 기존의 아날로그 녹음기를 DVR 로 교체할 경우 사용 가능한지의 여부가 매우 중요하다. 이는 이미 아르헨티나 현지 사정상 아날로그 방식이더라 하더라도 많은 투자를 해 설치를 해 놓았는데 다시 디지털 방식으로 바꾸려면 많은 비용이 들어가고 기존의 기계들을 방치해야 하는 문제들로 인해 많은 업체들이 DVR에 대한 신규 투자를 꺼리고 있기 때문이다.


출처 : ICA

*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자료관리담당부서, 전화번호로 구성된 페이지 자료관리 담당정보
자료관리담당부서 소통경영단 전화번호 051-731-6660